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4. 전세자금대출 어떻게 받아야 할까?(ft. 전세자금대출의 종류와 자격조건, 한도)

by 경제적 성장을 목표로 하는 박깜콩 2021. 11.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재테크 족보의 폴머니(FM)입니다.

오늘은 전세담보대출과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하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폴머니(FM)의 재테크 족보 - 전세자금대출편

최근 부동산과 관련하여 한국 가계부채 증가율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이를 관리하기 위해 지난 10월 26일에 금융위원회에서 '10.26 가계대출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10.26 가계대출 대책의 핵심은

① 차추단위DSR 규제시기를 앞당김으로써 주택담보대출 규제를 강화하는 것,

②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 분할상환을 유도하여 가계의 부채비율을 최대한 낮추

는 것

이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행히 실수요층 세자금대출과 집단대출 가계부채는 관리규제에서 제외되어 전세자금대출이 막혀 계약해놓은 전세잔금을 못내거나 청약받은 주택의 잔금을 지불하지 못하는 최악의 상황들을 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전세자금대출을 받기 위한 조건과 금액 그리고 이자에 관련된 내용들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세자금대출의 종류 - ①주택금융공사(HF), ②도시기금(HUG), ③서울보증보험(SGI)

전세자금대출은 시중은행에서 보증기관의 심사를 거쳐 보증서를 발급받은 사람들에게만 대출을 실행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세자금대출의 종류를 보증기관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주택금융공사(HF)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주택보증 → 전세자금보증 → 일반전세 카테고리에서 해당 기관의 전세자금보증에 관련된 내용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첨부1. 한국주택금융공사(HF) 전세보증대출 자격조건 및 한도

 

한국주택금융공사(HF)에서 발췌한 내용을 바탕으로 전세자금보증의 한도와 신청대상 그리고 신청시기를 살펴보면,

■ 한국주택금융공사(HF) 일반 전세자금 보증  

☞ 자격조건 

(1) 대한민국 국민이면서, 임차보증금 5억원(지방 3억원) 이하인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급한 세대주

(2) 본인과 배우자 합산 주택보유수가 1주택이내(단, 1주택인 경우 배우자 합산 연소득이 1억원 이하이고, 보유주택의 가격이 9억원을 초과하지 않아야 함)

(3) 2020년 7월 10일 이후 본인과 배우자(결혼예정자 포함) 투기지역, 투기과열지역 소재 3억원 초과 아파트를 취득하지 않아야 함 

☞  신청시기 : 임대차계약서 상 잔금지급일주민등록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

☞  보증금제한 : 수도권 5억원 / 지방 3억원

☞  보증한도 : 최대 2.22억원(보증금의 80%), 소득의 3~4배 정도까지 이용가능하며 보유 중인 부채의 약 25%가 한도에서 차감됨

☞  필요서류

(1) 공사소정양식 : 보증신청서, 보증약정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 각서 등(은행 구비)

(2) 본인확인서류 :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사본

(3) 임차확인서류 :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사본), 계약금 지급 영수증, 임차대상목적물 부동산등기사항전부증명서

(4) 소득증빙서류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재직증명서, 4대보험 가입증명서 등

첨부2. 한국주택금융공사(HF) 전세자금대출 관련 서류

☞ 보증료율 : 최저보증료율 0.02%, 기준보증료율 아래 참조

첨부3. 한국주택금융공사(HF) 보증료율

☞ 보증 취급기관 

(1) 은행재원인 경우 :국민, 광주, 기업, 농협, 대구, 수협, 신한, 씨티, 하나, 우리, SC, 부산, 경남, 전북, 제주, 산업,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1) 기금재원인 경우 :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주택도시기금(HUG)

☞  보증제한 : 수도권 5억원 / 지방 4억원

☞  보증한도 : 한도 80~90% (수도권 4억원 / 지방 3.6억원) + 신혼부부/청년가구일 경우 90%까지 가능

☞  신청자격 : 소득 없이도 진행가능하나, 신용이 매우 중요

*자격조건, 신청시기, 필요서류 등은 상기한 내용(HF)과 비슷합니다.

서울보증보험(SGI)

☞  보증제한 : 보증금 제한 없음

☞  보증한도 : 한도 80%(최대 5억원까지 / 1주택자일 경우 최대 3억까지 가능)

*자격조건, 신청시기, 필요서류 등은 상기한 내용(HF)과 비슷합니다.

서울보증보험의 경우 HF/HUG에 비해 대출 한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은행별 대출한도와 금리 조회

위에서 설명한 보증기관(HF/HUG/SGI)과 제휴를 맺은 전세대출상품들을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는데, 보증기관에 따라 대출한도가 결정되고 은행에 따라 전세대출금리가 결정됩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전세대출상품과 금리에 관련된 정보들을 한꺼번에 비교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사이트를 활요하면, 보다 쉽게 전세대출에 관련된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첨부4. NAVER - 금융상품한눈에 검색
첨부5. 금융감독원 - 금융상품한눈에 (전세자금대출 상품 비교)
첨부6. 금융감독원 - 금융상품한눈에 (전세관련상품 비교)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한도와 평균금리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금리가 조금씩 올라오면서 실수요층 전세 대출 금리 또한 평균 2.5~3.5% 정도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평균금리 2.5%일 경우, 대출금액 1억당 약 20만원,

평균금리 3.0%일 경우, 대출금액 1억당 약 25만원, 

평균금리 3.5%일 경우, 대출금액 1억당 약 30만원의 월상환 이자금액이 나옵니다.

전세자금대출 이자 계산

서울 신축 아파트 25평 평균(중위) 전세가액이 6~7억인 점을 감안하고, 약 4억원정도를 전세대출로 끌어오게되면 매달 작게(2.5%)는 83만원, 많게는(3.5~4%) 120~150만원 정도의 이자를 내야합니다.

전세자금대출이 타 대출 대비하여 이율이 낮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꽤 부담스러운 금액이 아닐 수 없습니다...

.

.

이번 포스팅을 참고하여 전세자금대출을 얻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저의 긴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