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6.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KB시세에 대해 알아보자.(ft. 우리집 시세는 얼마지?)

by 경제적 성장을 목표로 하는 박깜콩 2021. 11.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재테크 족보를 운영중인 폴머니(FM)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KB시세에 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1. KB시세란 무엇이고, 어디서 어떻게 찾아볼 수 있을까? (ft.KB부동산)
2. 주택담보대출과 연관지어 생각해봐야하는 KB시세
3. 만약 내가 보유한 아파트의 집값이 신고가를 찍었을 때, KB시세에 반영시키는 방법까지.

상기한 순서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1.KB시세란 무엇이고, 어디서 어떻게 찾아볼 수 있을까?(ft.KB부동산)

▶ KB시세란?

KB부동산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중 하위평균가와 상위평균가의 평균을 해당 아파트의 시세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세확인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호갱노노에서도 대략적으로 아파트의 시세를 확인할 수 있지만, 우리 아파트의 정확한 시세를 파악하는데에는 KB시세가 가장 객관적이면서 공신력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

그렇다면, KB시세는 어디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KB부동산은 컴퓨터로 확인할 수 있는 웹뿐만아니라 모바일에서도 확인 할 수 있도록 앱을 지원하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큰 화면으로 지도를 보면서 나의 아파트 시세나 주변단지의 시세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에 첨부한 링크를 통해 웹으로 보시면 되고, 간편하고 빠르게 우리 집 시세 변동만 살짝 보고싶은 분은 구글 앱스토어에서 'KB부동산'을 다운로드받으셔서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kbland.kr/

 

KB부동산 - 아파트 시세, 실거래가, 분양, 빌라시세, AI예측시세, 자산관리

 

kbland.kr

 

.

.

구글 앱스토어 - KB부동산 검색

 

KB부동산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접속 하셨다면, 왼쪽 상단에 있는 아파트가 있는 지역을 선택하시고 아파트까지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지도상에 KB시세를 나타내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김포시 운양동 반도유보라 2차 - 25평 KB시세 확인

KB시세가 궁금한 아파트의 시세박스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에 있는 그림 속 내용처럼 해당 아파트의 대한 정보와 함께 시세를 상위평균가와 하위평균가의 평균으로 알려줍니다.

▶ KB부동산에서 확인가능한 아파트 정보

- 세대수

- 준공일(아파트연식)

- 아파트 면적

- 매매/전세/월세 매물

- KB시세(상위평균가와 하위평균가의 평균)

KB시세

제가 포스팅을 하면서 조회해본 김포시 운양동의 대장아파트인 반도유보라2차 25평은 KB시세가 5억 7,500만원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고, 상위평균가(최고가)는 5억 9,000만원정도로 6억을 뚫기 직전에 포지션하고 있네요!

.

.

챕터1에서 KB시세가 무엇이고, 어떻게 조회하는 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다면, 다음 순서는 아파트 주택담보대출과 KB시세를 연관지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2. 주택담보대출과 연관지어 생각해봐야하는 KB시세

부동산, 특히 아파트를 ALL-현금을 주고 매수하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겁니다. 그렇다면, 분명히 대출을 껴서 매매를 해야되는데 실거주할 아파트를 매수하는 경우에 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이 얼마만큼 나오는지를 알아야 자금계획을 세우고 대출을 제외한 부분을 준비할 수 있을 겁니다.

제가 자주 이용하는 '부동산계산기'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내가 사고 싶은 아파트의 주택담보대출이 얼마까지 나오는지를 대략적으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 부동산계산기 검색

가장 상단의 오른쪽에 있는 대출가능액을 클릭하면, LTV에 따른 대출가능액을 산출하는 입력값 중에 담보가치란이 있는데 여기에 들어가야할 값이 바로 'KB시세' 입니다.

.

.

대출을 최대한 많이 받아야되는 사람이라면 매수하고자 하는 아파트의 최고거래가액인 상위 평균가를 시세라고 생각하고 싶겠지만, 정작 대출을 해주거나 보증서를 발급해야줘야하는 기관들이 참고하는 값이 바로 KB시세이기 때문에 우리가 KB시세를 간과하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지역별 LTV를 기준으로한 주택담보대출 가능금액 계산 - KB시세 이용

위에서 살펴본 '김포시 운양동에 위치한 반도 유보라 2차'에 해당되는 선택값(APT-수도권-조정대상-1주택 등)들을 아래와 같이 클릭해주고, 담보가치는 KB부동산에서 확인한 KB시세를 넣어준 다음, 본인이 가지고 있는 선순위 대출(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 학자금 대출, 자동차 할부금 등)을 입력해주면 아래에 첨부된 사진 속에 나와있듯이 주택담보대출을 통해 받을 수 있는 대출가능 최대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가능 최대금액 조회

이번 포스팅에서 예시로 사용된 운양동에 위치한 반도유보라 2차(25평 기준)의 경우 최대 2.875억까지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

.

마지막으로, 만약에 내가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가 신고가를 갱신했을 때 KB시세에 최대한 빨리 반영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 만약 내가 보유한 아파트의 집값이 신고가를 찍었을 때, KB시세에 반영시키는 방법까지.

KB부동산에서 주기적으로 아파트 단지별로 실거래 이력을 조회하여 시세를 업데이트해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집 아파트 가격이 신고가를 찍으면, 사람 심리상 최대한 빨리 KB시세에 반영시켜 조금이라도 더 빨리 내가 보유한 자산의 가치를 수치상으로 높이고 싶을 겁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저는 그렇더라구요.)

.

.

본론으로 돌아와 만약 우리집 아파트가 신고가를 갱신했다면, 모바일 KB부동산에 접속한 뒤 내가 보유한 아파트의 KB시세 박스를 클릭하고, 스크롤을 내려 가장 하단으로 위치하게 되면, 아래쪽에 '시세의견 등록'이라는 탭이 있습니다.

.

.

시세의견 등록 기능 사용하기 - KB시세 업데이트

'시세의견 등록'을 클릭하여 새로 갱신된 신고가액을 입력하여 등록하면, 몇일 뒤에 KB시세의 상위 평균가액이 신고가로 바뀌고 당연히 상위 평균가액이 올라갔으니, 하위 평균가액과 상위평균가액의 평균인 KB시세도 올라가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

내가 보유한 아파트의 KB시세에 대해 잘 몰랐던 분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내 자산의 공식 현재가(KB시세)가 얼마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

오늘 하루도 다들 고생하셨고, 얼마 남지 않은 연말(크리스마스)까지 힘내세요.

다들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